동방2차 창작 슈팅게임 동방외요전 제작과정.

최초 시작은 작년 7월 말쯤부터 시작한거 같네요.

방학이라고 고향에서 사슴이나 치면서 잉여잉여 하다가 그때 마침 한가하던 그래픽 디자이너1명

게임음악 만들어 주겠다는 사운드 디자이너1명과 시간이나 기타 등등이 맞아 떨어져서

"음악 인원까지 있으면 동방만들수 있겠다!!"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릴리즈 한 지금 뒤돌아 보니 감개무량 하네요.... 저희팀 이름으로는 첫번째 완성작이고

저 개인적으로는 다른사람 손에서 움직이는 3번째 완성작 입니다.

딱히 만나서 할 수 있는 여건도 아니고 다들 본업이 있는 사람들이니 

보통 제작커뮤니케이션은 msn 과 전화로 해결했습니다. 다 같이 모인적은

가끔 술마시고 놀려고 모였을때 외엔 없는거 같네요;;;;

프로젝트 중간중간 적용상태와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

찍어놓은 스샷과 동영상을 여기서 한번 보여드릴까 합니다.


첫번째 테스트 빌드입니다. 검은화면에 아무것도 없는 UI에 레이무만 덜렁 있습니다.
화면은 이래도 상/하/좌/우/대각선 이동,노멀탄 발사 까지 기본뼈대는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적 움직임 패턴과 적 샷의 테스트 영상입니다. 레이무의 움직임과 중간에 탄 형태의 변화를 보실수 있습니다.
지금보면 사실 좀 초라해 보이지만 전 이때 상당히 멋지게 나와준다라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이때 적 움직임과 탄막패턴이 한번이 아닌 여러번 움직이고 쏠 수  있도록 움직임과 탄막정보의 동적할당을
구현했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대화용 컷인과 보스 도트를 받고 작업한 영상입니다. 얼마나 많은 탄을 뿌리면 프레임이
떨어지는지도 테스트 했습니다. 디버그 모드에 동영상찍느라 좀 많이 느리지만 사실 괜찮은 프레임을 내 줬습니다.
진짜 속도가 문제되는 때는 훨씬 나중에 나오는 회전하는 탄막과 충돌체크 관련 처리때 였습니다.





보스전 대화이벤트와 스펠 테스트 입니다. 유유코의 저 통상패턴은 끝까지 살아남아 릴리즈 버젼에도 결국 들어갔죠




동방은 보스마다 테마곡은 물론 전용배경도 가지고 있죠. 처음으로 받은 유유코의 배경입니다. 그때는 배경이 그냥
검정색 뿐이라 저걸 기본으로 깔아놓고 게임을 테스트 했었습니다.


처음으로 사운드디자이너 분께 배경음악을 받고 넣어봤을때 일겁니다. 저 BGM도 약간 편집을 거쳐 최종버젼까지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배경이 스크롤이 됩니다. 아직 알파도 빼지않고 맞춰놓지도 않아서 하얀게 보이지만...





적들도 나오고 탄도 쏘고 슬슬 정말 슈팅게임 같아 집니다. 저 스코어 부분은 숫자가 떠 있지만
아직 구현은 안되고 숫자가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 하는 상태죠... 0123456789 다행이 문제없이 제대로 나옵니다.


스펠 발동!! 컷인도 나옵니다.





대화이벤트 이제 1스테이지가 슬슬 완성되어 가는 느낌입니다.



2스테이지 제작시작!! 갑자기 많은 변화가 있죠. 그레이즈게이지가 생기고 UI가 좀 그럴듯해 지고 스코어가
제대로 돌아가는 것 처럼 보입니다. 이때 사실 같이 작업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본업으로 바뻐져서 팀원 외 다른사람들
도움을 좀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래픽디자이너 한분이 더 참가하셨죠. 이때가 프로젝트진행중 가장
아슬아슬 하던때가 아니었나 합니다.

체험판을 플레이 해보셨거나 게임구입하신분은 알겠지만 이 컷 신이 나온후로 횡스크롤로 게임모드가 바뀝니다.
3스테이지에 적용되는 화면인데 사실 2스테이지보다 먼저 구현했습니다.
그래픽은 진전이 없을때라 프로그램적으로 여러가지 시스템을 완성하던때였습니다.

3D기반이라... 카메라를 돌려서 야메 횡스크롤로 할까... 아니면 진짜 횡스크롤 시킬까 고민을 꽤 했었는데
이런저런 생각을 해본후에 진짜 횡스크롤로 개발했습니다..... 덕분에 기반 잡히기 전까지 게임2개를 만드는 느낌..orz....
여러 여건생각하고 결정한거긴 한데 지나고 보니 개발 코스트는 사실 더 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드디어 본업으로 바뻣던 그래픽디자이너가 한숨 돌리게 되어 다시 복귀하고
새로운 그림들이 나올때..
지금과는 다른모습의 2스테이지 보스 강림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실 이 모습을 더 좋아하긴 하는데 ㅎㅎ 저희팀은 각 파트별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일단 받아서 적용시키고 만든다"
주의이기 때문에 완성판에서는 체험판과 그래픽이나 이런저런 시스템도 꽤 변화가 있습니다.



게임하면 잘 못느끼시겠지만 사실 탄 그래픽과 피탄반경은 다릅니다. 피탄반경이 좀 더 작아요.
처음에는 그림크기대로 피탄판정을 만들었는데 탄 모양이 여러가지에 꼭 원이 아닌것도 있어서
실제 탄 텍스쳐 보다 작은 피탄판정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화면에 빨간색 원이 실제 피탄 반경입니다.
여기까지 완료후에 체험판 작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체험판 공개 몇일전에 올린 1스테이지 영상입니다. 이전 동영상이 하나 더 있긴 한데;; 날려먹었나 보네요;;
최종 체험판 버젼에는 그레이즈 게이지와 몇몇 텍스쳐가 좀 더 퀄업해서 공개되었습니다.
보시면 드디어 메뉴의 모습이 보이네요.
타이틀과 타이틀메뉴는 가장 마지막에 작업했습니다.
중요한건 실제 돌아가는 게임이지 메뉴가 아니죠 ㅎㅎ
딱히 메뉴가 없어도 게임이 안돌아가는 것도 아니니까.
공개할때는 그래도 꽤 근사해 보였는데 역시 최종버젼과 보면 퀄 차이가 꽤 나네요.





체험판 마지막 3스테이지 스크린샷 입니다.
체험판 전날까지 팩라입을 완성못해서 엄청 끙끙되고 있었는데 다행이 천사가 아닐까 하는 한분이 흔쾌히
팩 라입을 하사해 주셔서 결국 약속한 12월 25일에 체험판을 공개 할 수 있었습니다.
이오공감도 가보고.... 가문의 영광입니다.

체험판에 3스테이지 연출에 힘이 팍 들어간 이유는 체험판의 마지막 스테이지 이기도 하고
완성판에 기대를 주고 싶어서 보컬곡에 횡모드 전환까지!! 보컬곡 녹음때 플머인 제가 딱히 갈 이유는 없었지만
덕분에 녹음실도 구경해보고 보컬입히는 것도 보고 싱기한 경험이었습니다.

"빨리 끝내고 술마시고 놀쟈!!!"

라는 계획이었는데 결국 새벽 5시까지 녹음하고 다들 녹초가 되서 바로 집으로 ㄱㄱ 했습니다..orz.


체험판 공개 후 잠시 쉬고 작업한 4스테이지 스크린 샷입니다.

무려 다중스크롤에 화면도 훨씬 넓어졌죠..
체험판에서 횡스크롤 모드는 종스크롤 화면을 그냥 옆으로 뉘여서
그 화면을 그대로 썻는데.. 직접 해보니까 너무 좁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넓혔습니다!!! 아 쾌적하다.....

그리고 4스테이지 제작중에 서드플레이스 부스 추가모집 소식을 들었습니다.
약 한달이 남은 시점이었는데 팀원들에게 그때까지 모든 리소스를 완료 할 수 있냐고 물어본 후에
가능하다는 대답을 받고 바로 신청했습니다.......리소스가 다 되면 이제 플머인 제가 다 할수 있느냐 없느냐인데
할수있을꺼라고 믿어보고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저희 지역에 구제역이 일어났다던가....... 눈이 너무 많이와서 집안에 갖혀있었다던가......
그래서 3일동안 눈만 쓸었다던가.........동네 방역작업을 하러 다녔다거나.......

하는 여러가지 일이 있긴했지만..... 마감이 역시 무섭긴 무섭습니다... 서플 일주일 좀 전에
겨우 끝낼 수 있었네요...
패치를 만들어야 되긴 했지만... 이 일은 정말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orz



UI가 훨씬 더 깔끔해지고 그레이즈 반경도 넓히고 스코어링도 원할하고 횡스크롤모드 화면도 더욱 넓어진
최종판의 3스테이지 영상입니다. 피탄시 0.3초 타이밍에 폭탄을 누르면 다시 살아나는 시스템도 적용되었습니다. 올레!





스텝롤입니다.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인 행사 첫 참가이기도 하고 홍보도 뭐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라서;;;
이런게임이 있는지도 몰랐던 분들이 꽤 있더군요;; 행사장에서 놀라시는 분들도 있고.....
홍보나 위탁 같은건 팀원들과 좀 더 얘기해 봐야겠네요. 4월코믹은 참가 확정이니까 일단 그때는 꼭 뵙겠습니다.

지금은 일단 한국 최초 비(非) 탄막풍 계열 동방 2차 창작 슈팅게임이라는 타이틀과
프로젝트를 릴리즈 해냈다는거에 기분이 좋네요.

전 이제 술마시러 갈랍니다. 싱난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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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쿠테 2010/03/01 20:12 # 답글

    잘만드셨네요. ^^
  • 2010/03/02 03: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행인 2010/03/13 13:18 # 삭제 답글

    지나가는 행인입니다만
    진짜 잘만드셨네요 근데 어째 게임이 어디서본것같은..
  • ec10 2010/07/24 18:34 # 삭제 답글

    오늘 서코에서 처음봐서 구매해서 해봤는데요. 실제로 해보니 정말 재밌었습니다. ^^ (난이도가 좀 어려웠던건 매우 아프지만;;......) 아, 근데, 하면서 느낀건데요. 아무것도 없이 사격만해도 점수가 팍팍오르더라고요 ㅋ;... 뭐 아무튼 즐겁게 플레이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P.S. STAGE가 적은게 살짝 아쉬운)
  • 하루노 2010/07/25 16:32 # 삭제 답글

    오늘 사서 해봣는데 피격판정이 약간 어려워서 힘들엇어요 'ㅅ' 횡모드 피격판정이 궁금해지는데 ㅇ _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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