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2차 창작 슈팅게임 동방화귀전 제작 과정(1)

안녕하세요 사슴농장입니다.

개발중에 모아놨던 사진/영상 들을 정리해서 

동방화귀전의 개발과정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쓰다보니 길어져서 나눠야 겠네요. 2편도 조만간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슴농장에서 팀장 및 기획 및 프로그래밍을 맡고 있는 b0000000입니다.
그러니 게임이 재미없거나 튕기거나 실행이 안되면 저를 욕하시면 됩니다(....)

동방외요전때와 마찬가지로 화귀전의 제작과정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본격적인 시작은 작년 말쯤인거 같네요. 
실 개발기간으로 거의 1년 정도 쓴거 같습니다.

외요전의 끝내주는 첫 판매량에 좌절해서 시디를 농장아래 뭍네 마네하고 있었는데(....) 
여러가지 피드백과 좋았다는 반응으로 힘을 많이 내고 후속작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꾸준한 행사 참가로 결국 찍었던 시디들은 전부 판매 완료 했구요. 
외요전과 화귀전 구입해주신 여러 피드백 주신 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__)

동인팀 특성상 멤버들이 다들 본업이 있기때문에 상시 개발을 할 수 없습니다. 외요전에서 그래픽을
담당해 주셨던 두 분역시 본업이 마감에 들어가면서 동인팀 작업을 하기 힘들게 되었구요.

마침 저도... 외요전 대사치면서 오그라들었던 손발이 이제 슬슬 펴질까 했는데 후속작에서도 스토리를
쓸자신이 전혀 없었습니다.... 전 오리지널 공돌이 인데.....나같은 공돌이라 이런 귀여운 여자애들이 
말하는 대사를 치고 있다고 생각만해도 응람너랴ㅐ덪먀ㅐ러애ㅑㄹ;먀ㅐㄹ;ㅈ댜ㅐ멂댜ㅐ러

그래서 이때부터 팀원 컨택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저희 외요전을 자기 홈페이지에 소개해주신 
asahito 님께 스토리를 화귀전에 메인 그래픽 디자이너를 맡으신 irua 님께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으로
같이 후속작을 만들어 보실생각이 없나요 라고 메일을 보냈는데... 두분다 쿨하게 OK 하셨습니다.(/=_=)/
음악은 외요전과 같이 beggarPrince 횽이 같이 해주시기로 했습니다. 이걸로 스타트 멤버가 꾸려지고
세분께서 1스테이지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저는 외요전의 리소스로 임시 데이터를 만들어가며
미리미리 프로그래밍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외요전에서 제가 가장 공들인 부분은 마지막 스테이지의 라스트 스펠부분입니다.




음악과 탄막의 싱크

(검색한 영상입니다. 제가찍은 영상이 아닙니다.( __))
제가 이거 만들당시 컴퓨터 사양이 끝내줘서 영상을 찍을수 없었는데 다행이 올려주신 분이 있네요.



과연 외요전 구입하신분들중에 여기까지 가신 분이 몇분이나 될지..orz...

화귀전에서는 외요전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개선하는걸 우선 목표로 삼고 제작하였습니다.

1.음악과 탄막의 싱크부분을 좀 더 늘린다.
2.동적인 배경
3.스펠카드 연출과 스펠카드 이름 출력
4.최적화

음악과 탄막의 싱크는 프로토 타입때부터 구현되어 있던 내용입니다.
사실 취미로 슈팅게임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어디 뭐 좋은것좀 가져다 쓸거 없나 하고 슈팅게임 여러가지 
기웃거리다가 동방요요몽 해보고 완전 충격먹어서(...)
난... 이걸 만들어야 겠다!!!! 하고 만들기 시작한거였거든요(...)




프로토 타입 영상을 공개합니다.


외요전 만들기 전 구현했던 프로토 타입 
적 등장, 종/횡 변경/ 탄패턴이 전부 음악에 맞춰 나옵니다.



...당시 케이온 싱나게 보고있어서... 케이온 ost 에 맞췄습니다.(....) 
오덕오덕...

동방외요전/화귀전이 프로토 타입처럼 전부분에 걸쳐 음악에 맞추지 않은건 저 4분짜리 스테이지
순수하게 스크립팅하는데만 2일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많은 스테이지와 많은 보스가 나와야 하는 게임상 비효율적인 구조를 최대한 쳐내고 키포인트 
부분에만 기능을 적용하는걸로 저혼자 마음속으로 타협을 봤습니다.

동방화귀전에서는 1스테이지 첫 통상, 4스테이지 라스트 스펠 6스테이지 라스트 스펠에서 음악에 맞춘
탄막 패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외요전의 정적인 배경을 동적으로 바꾸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동방시리즈는 캐릭터와 탄막도 중요하지만 각 보스마다 특정한 테마곡을 가지고 있습니다.
넵.. 프로레스링 처럼(...)
음악과 연계된 간단한 연출 낼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생각하다가 간단하게 가기로 했습니다.

저는 제멋대로 그냥 바운스 효과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걸 뭐라고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외요전 3스테이지 보스 샤메이마루 아야가 협찬해 주셨습니다. 아야쨔응~



영상이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지만 배경이 확대되면서 알파가 빠지고
그 빠진 알파가 채워지면서 원래 배경위치로 돌아오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현은 완전간단합니다.
똑같은 배경텍스쳐를 두장 로드해서 한장은 원래 위치에 항상 찍고 나머지 한장을
확대 축소 하면서 알파를 조절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효과를 음악에 맞춘모습을 
이쪽 포스팅 플레이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귀전에서는 음악에 맞추지 않았습니다.


다음 구현은 화귀전의 특징인 C 키로 캐릭터 전환입니다.


UI가 현재 화귀전과 비스무리한 느낌이 나기 시작합니다.

화귀전에서 C키 전환이 들어간 이유는 어 저희 외요전의 강림은 두가지 버젼이 있었습니다.
게임 마지막에 들어간 은발 강림(백감림) 그리고 초창기 체험판에 들어가 있던 흑발 강림(흑강림)
동방외요전 최종 버젼에 들어간 강림
외요전 초창기 체험판에 들어간 강림
저는 개인적으로 이 표정이 너무 좋습니다.(....)


그 제가 처음에 요구한 컨셉은 저 검은색 강림이었는데 최종버젼에 디자이너가 
더 이쁜 은색으로 할래!!! 라고 해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저희팀은 각 파트별로 맡은 일에 대해서는 전혀 터치하지 않습니다. 
그림그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굽신굽신 하고 적용!

근데 역시 저 검은색 강림에 대한 미련이 남아서.. 결국 화귀전에 부활 시켰습니다.
진짜 업무 보러갈때는 저렇게 변신한다!!! 라는 별 생각없는 설정으로 궈궈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3가지 캐릭터가 들어가니까 캐릭터 전화키를 따로 두고 레이무,은강림,검강림의 샷 모양을 다르도록해
타입에 맞춰 쓸수 있도록 하자! 라고 해서 c 키가 들어갔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면 레이무는 확산형 은강림은 전후방 확산형 검강림은 전방 집중형으로 탄 변화의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판에서도 저렇게 3단변신을 하는데.....

막판에 전후방 확산 탄이 사라지고 체험판에서 변신을 했는데도 은강림이 남아있는게 좀 이상해 보인다는
의견을 받아서 3단 변신은 빠지고 외요전과 마찬가지로 확산형과 전방 집중형을 C 키로 조절하도록 되었습니다.

그럼 C키가 왜 필요하나 싶은데.. 검강림 모드에서는 영격이 강림의 스펠로 변화됩니다. 탄소거가 안되는 대신
발동시간중 무적이고 엠블럼 반경안에 큰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것때문에 C 키를 남겨두게 되었습니다. 강림의 스펠 유용하게 사용해 주세요.



다음으로는 스펠카드 연출 입니다.

확대 연출과 스펠카드이름 예제가 출력됩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동방시리즈에 충격받고 만들기 시작했는데 저는 사실 그 각 보스들의 테마곡과
(우아하게 피어라 칠흑의 벚꽃 너무 좋습니다. 꼭 들어보세요..)
탄막 패턴에 반해서 게임을 만들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스토리, 캐릭터간 상관관계나 스펠카드 시스템이란건 만들면서 알아갔어요.
제가 일본어를 전혀 할줄 몰라서(.....)
처음에... 여자애들이 살벌하게 싸우는건가(.....) 유유코 스테이지에서는 와 정말 치열하게도 싸우네..
라고 생각했는데 알아가다 보니 그렇게 심각한 분위기가 아니어서 안심했습니다.;

어쨋든 스펠카드에 이름이 있다는걸 나중에야 알게 되서;; 죄송합니다.
외요전에는 결국 들어가지 못하고 화귀전에는 전부 스펠카드 이름이 나옵니다. ( =_=)!!!
영상 보시면 스펠카드 이름 출력 예제가 나오고 있구요. 확대 연출 역시 그대로 살렸습니다.!

그리고 화귀전에 추가되고 변경된 기능들을 종합해서 팀원들에게 영상을 찍어 보여줬습니다.




바운스 배경, c키 캐릭터 전환, 음악과 탄막의 조화 예제 영상.
BGM : 고3록 Flandre, sister of insanity - sany_on




지금까지 설명했던 기능들이 들어간 예제 영상입니다. 여기까지 구현하고
이때부터 본격적인 화귀전 스테이지 제작을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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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절취선 2012/01/11 22:23 # 답글

    이럴수가.. 요요몽을 화귀전 제작중에 처음해보신건가요?
    동방 동인슈팅게임 만드시기전에 참고로 모든작품 한번씩은 다 해보시는줄..
  • b_zerox7 2012/01/12 14:07 #

    동방 시리즈는 외요전 만들기 전에 프로토 타입 뽑으면서 시작했습니다.( __)
  • 절취선 2012/01/12 19:00 #

    그렇군요..

    개인적인 견해지만 강림은 최종일러스트보다 저 흑발이 더 예쁘네요. 성격과 좀더 맞아떨어지느것같기도 하고..
  • 코난 2016/12/13 11:55 # 삭제 답글

    한국 동방캐가 분명 있을꺼라는믿음으로 찾다가 우연히 알게되었는데 사슴님께서 만드신거군요.... 대단하세요!
    일본의 동방계에서도 우리 한국 동방을 자랑할수있게된거같습니다! 혹시 강림이 일러스트 퍼가도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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